반응형
올리브 오일을 살 때 어떤 제품이 좋은지 혼란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.
(물론 저를 포함해서요... ㅠ.ㅜ)
냉압착, 단일품종, 산도, 유통기한, 용기 종류, 유기농 여부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좋은 오일을 고를 수 있고
합리적인 가격에 질 좋은 올리브 오일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해 정리해봅니다.
1. 🛒 올리브 오일 구매 가이드
- 마트에서 수십 가지의 올리브 오일들 대체로 비슷해 보여 선택이 어려움.
- 그래서 적절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지 않으면 비싼 돈을 주고도 질 낮은 오일을 구매할 확률이 높음.
- 실제로 마트에서 구매해야 하는 좋은 올리브 오일은 엄선된 한 가지 제품에 불과함.
2. 🛢️ 올리브 오일 선택의 첫 번째 기준: 생산 방식
- 올리브 오일을 고르는 첫 번째 기준은 생산 방식이며, 이는 고객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.
- 대부분의 정보에서 강조되는 냉압착 또는 콜드프레스 방식은 27도 이하로 압착하여 산패를 방지.
- 과거에는 냉압착 방식이 최상의 추출 방법으로 여겨졌으나,
현재는 원심 분리기를 이용한 콜드 익스트랙션 방식이 더욱 선호. - 원심 분리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추출 시간이 짧고 영양 손실이 적어 고급 오일 생산에 적합.
- 그러나 한국에서는 이러한 최신 정보를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많아, 올바른 선택을 위해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.
3. 🫒 단일 품종과 산도 확인의 중요성
- 단일 품종의 올리브 오일은 피쿠알, 호지블랑카, 아르베키나와 같은 스페인 대표 품종에서 더욱 검은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.
- 일반적으로, 산도는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의 기준으로 0.88% 미만이어야 하며, 건강을 고려할 경우에는 0.2% 이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.
- 산도가 낮을수록 올리브 오일이 쉽게 산화되지 않고, 몸에 좋은 성분인 폴리페놀과 올레인산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.
- 그러나 시중의 많은 올리브 오일 제품에는 산도를 표시할 의무가 없으며, 이름 있는 농장 제품은 산도를 따로 표시하기도 한다.
- 따라서,
소비자는 오랜 경험이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거나, 병 라벨을 통해 단일 품종 및 산도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.
4. 🛡️ 올리브 오일의 유통 기한 및 용기 종류
- 유통 기한은 올리브 오일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며, 일반적으로 오일의 유통 기한은 2년 정도이다.
또한, 최소 유통 기한이 1년 이상인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. -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수확 후 즉시 추출되며,
기타 오일은 다양한 과정을 거쳐 생산되기 때문에 당일 생산이 불가능하다. - 구매 시기인 11월부터 다음 해 초반까지를 선택하면, 최근에 생산된 오일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아진다.
- 용기의 종류는 올리브 오일의 품질에도 영향을 미치며, 고급 올리브유는 주로 짙은 색 유리병에 담겨 있어서 빛과의 접촉을 최소화한다.
-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기성 올리브유가 플라스틱 통에 담겨 있으며, 이는 고급 제품을 제공할 수 없는 유통 환경에 기인한다.
5. 🌿 유기농 올리브 오일의 중요성
- 여섯 번째 기준으로 유기농 제품이 좋은 선택이라는 점.
- 소비자들은 유기농의 진위를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, 유기농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권장한다.
- EU에서 생산된 유기농 제품에는 나뭇잎 별 모양의 유기농 마크가 있으며, 이를 통해 제품의 유기농성을 확인할 수 있다.
- 대규모 농장에서 대량 생산을 진행하면 유기농 인증을 받기 어려운 이유는 EU의 엄격한 기준 때문.
- 나뭇잎 별 모양의 유기농 마크가 보이면, 소비자는 해당 제품이 유기농이라고 믿고 구매할 수 있다.
[참고] EU 유기농 인증 마크
6. 🛒 올리브 오일 구매 기준 최종 정리
- 올리브 오일 구매 시, 검은 병에 담긴 오일, 유통기한이 1년 이상 남은 제품, 단일 품종으로 제작된 오일을 선택해야함.
- 또한, 산도가 1% 이하인 오일과 유기농 인증을 받은 오일, 엑스트라 버진 등급의 오일이 좋은 품질을 제공함.
- 하지만 이러한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은 가격이 상당히 비쌀 수 있으며, 이는 수요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가격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등급을 조금 낮추는 것이 좋다.
반응형